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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와 함께 Unity로 FPS 게임 개발하기 - 프롤로그

인표몬 2024. 11. 1.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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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조경 도면이나 건축 계획도를 보면서 생각이 들었다.

 

아니.. 도면이 이렇게 다 있는데 이걸 3D 지형으로 만들어서
FPS게임 만들면 재밌겠다.

 

 

그래서 유니티로 FPS 게임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챗 GPT에게 물어보며 시작했는데

꽤나 잘 알려준다.

 

심지어 무료버전이다.

 

 

 

 

 

 

 

 

 손쉽게 W,A,S,D 방향키 설정, 마우스로 카메라 로테이트까지 구현해냈다.

 단순히 복붙으로 개발하는거라 실속이 없을거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분명 생각을 하기 마련이고 알게모르게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1인칭 FPS 게임은 기본적으로

카메라가 보는 시점이 곧 '나' 이며

 

pitch, yaw, roll 의 개념으로 동작한다.

 

 

  • Pitch (피치):
    • 피치는 물체의 수평 축을 중심으로 앞뒤로 기울어지는 회전을 의미합니다.
    • 피치는 보통 X축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 Yaw (요):
    • 요는 물체의 수직 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요는 일반적으로 Y축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 Roll (롤):
    • 롤은 물체의 앞뒤 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기울어지는 회전을 의미합니다.
    • 롤은 보통 Z축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허나,, gpt의 허점은 존재했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데에 있어서 ai이다보니 확률적으로 보편적인 상황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려해서 그런지

인간처럼 유연한 대처를 하진 못했다.

 

무료 버전이라 그럴 수 있어서 앞으론 여친 계정(유료)를 빌려 사용해볼 예정이다.

 

 

Rhino3d 에서 지형을 모델링하여 fbx 파일로 가져 온 경우의 문제

 

파일명이 한글이어서 그랬을 수 있다는 생각도 내가 먼저 했으며

라이노 상에서 4뷰가 오브젝트에 딸려와서 카메라와의 충돌을 일으켰다는 점도 내가 먼저 생각해냈다.

 

 

또한

 

Mesh Collider 와 Box Collider 의 컴포넌트의 기능을 원천차단 시켜버린

원인은 도대체 뭘까...

유니티 자체에서 지형을 만들어야 하려나

 

고난이 예상되는데.. 그래도 느리고 확실하게 배워나간다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해 볼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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