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Life

무광 차량 “자동세차” 가능? 불가능? 디테일링 제품 추천(내돈내산)

by 인표몬 2024. 9. 25.
반응형
좌: 유광클리어 / 우: 무광클리어 차량



무광 도장 차량을 자동세차장에서 세차해도 된다? 안 된다? 말이 많은데요,
국내에 무광차량 오너분들이 많지 않아서 그런건지 정보가 많이 없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전문가는 아니지만 최대한 아는만큼 적어볼텐데요, 틀린내용이 있을 시 알려주시면 겸허히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랩핑은 제가 아예 알지못해 언급하지 않고 신차 출고시 무광 도장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도장 순서

먼저 차량 도색의 공정은
베이스-중도코트(미들코트)-상도코트(클리어코트) 순으로 진행되며 마지막 상도코트에서 클리어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유광과 무광으로 나뉘어집니다.

유광클리어와 무광 클리어의 특징을 각각 알아봅시다.


유광과 무광의 특징

유광특징
1. 표면 마감이 매끄러워 광이 난다. (Glossy)
2. 반짝이고 색의 휘도가 높아 선명하며 깊이감이 있다.
3. 반사되는 빛에 의해 잔 흠집(클리어층만 까짐)이나 스월 마크(Swirl mark)가 잘 보인다.
4. 흠집이 잘 보인다는 면에서는 관리가 까다롭지만 세차가 용이하다.

무광특징
1. 반사도가 거의 없고, 빛을 흡수해 매트한 질감(Texture)이다. (Matte)
2. 빛을 반사하는 정도가 낮아, 차분하고 은은하다.
3. 잔 흠집(클리어층만 까짐)이나 스월 마크에 강하다.
4. 작은 흠집에는 강해 관리 스트레스는 낮으나 세차가 까다롭다.


유광&무광 세차방식의 차이

유광 도장이 스크래치에 약하다면서 세차가 쉽다는 말이 의아했을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엔 결정적으로 유광의 장점은 스크래치를 지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건데요.
깊은 흠집은 예외로, 클리어층 까지만 손상된 작은 흠집에 한하여 이야기 하겠습니다.
쉽게말해 유광 도장면의 스크래치는 컴파운드를 바른 후 폴리싱 작업으로 연마를 해주면 잔 흠집은 쉽게 제거가 됩니다.
즉, 유광 흠집은 스크래치된 부위를 연마하여 재 광택내는 방안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세차가 쉬운 쪽에 속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세차를 하더라도 세차장의 카샴푸나 왁스에 광택제가 들어가든 말든 부담없이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세차용품도 다양하니 제품 선택 자유도도 높지요.

반면 무광도장의 세차방식은 어떨까요?
물론 클리어층의 잔 흠집은 잘 보이지 않는다고 했지만
눈에 띌 정도의 스크래치가 생겨 이를 복원하고자 하는 경우 유광에 비해 매우 까다롭습니다.
흠집 복원후에도 무광 고유의 질감을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유광도장면에서 했던 폴리싱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연마되어 광이 나버리기 때문)
따라서 스크래치 복원제만을 사용하여 스크래치를 지우고, 바로 무광 보호 코팅을 진행하여야 하며
자칫 실수로 광택제나 연마제가 들어간 흔한 흠집제거제를 사용하여 해당 부분만 유광으로 변해 도장면에 얼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세차장에 가더라도 해당 세차장에서 제공하는 카샴푸나 왁스 등의 제품에 광택제나 연마제가 들어가있을 지 아닐지 확인이 필요한데, 대부분 광택제가 포함되어있을 확률이 큽니다.
결국 무광차량은 셀프 손세차가 반 강제되어 집니다.

그치만
자동세차 돌려도 무방하다고 하시는 전문가 분들도 계시므로 그분들 말씀을 믿으실 분들은 믿고 따르시면 됩니다. (반대로 자동세차를 하면 안된다는 전문가분들도 계십니다.)
*노터치 세차를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노터치는 제가 한 번도 안 해봐서 모르겠군요.. 결국 카샴푸나 왁스에 광택제가 들어갔느냐가 중요하긴 합니다.
판단은 본인의 몫.

그럼 이제 셀프 세차 시 사용할 무광 전용 용품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무광차량의 디테일링 제품 추천

저는 스스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캘리포니아의 케미컬가이 라는 회사의 제품을 알게되었고, 무광 차량 세차용품으로써는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제품이었습니다.

1. 카샴푸 - 메티큘러스 무광 카샴푸

무색 풍선껌향의 무광도장 전용 카샴푸입니다.
폼스프레이나 버켓에 일정량 짜낸 후, 물과 희석하여 거품내어 사용합니다.
미트질 할 때엔 마이크로화이버 재질의 극세사 제품을 사용해야합니다.
유광 카샴푸와 다르게 광택제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2. 디테일러 - 메티큘러스 무광 디테일러

카샴푸로 자동차 세척 후 물기제거 한 뒤, 코팅제 역할을 합니다. 세차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외부 오염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무광 특유의 질감을 살려줍니다.


3. 실란트 - 젯실 매트 실란트

실란트는 왁스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고체가 아닌 액체형태로 물왁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완전 묽진 않고 물에 매우 살짝 희석된 치약 느낌입니다.
유리에 발수코팅 하듯 도장면에도 실린트 코팅을 하면 빗물과 오염물들이 안착하지 않고 흘러내리게 도와줍니다.
가격이 사악하지만 제조사에서는 해당 실란트 코팅 시 최대 1년동안 방오기능을 유지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세차 후 무조건 하는게 아닌 1년에 한번 꼴로 해주면 될듯 합니다.
제조사 고지에 따르면 폴리싱 공구(광택기)를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해당 제품엔 광택제나 연마제가 들어가 있지 않아서 괜찮나봅니다.
그래도 저는 열마찰로 인한 연마도 하고싶지 않아서 공구를 쓰짐 않고 열심히 손수 문질러 도포합니다. (엄청 많이 문질러줘야 해서 힘듭니다.)

이상 무광 차량 세차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우천 후 무광도장 차량의 물기가 흘러내린 모습. (주차해놓고 차량을 움직이지 않은 상태)

젯실 실란트 효과 좋습니다,,

반응형